MG새마을금고 디지털캠페인
사회적 가치를 놓지 않으며,
무겁지 않게 소통해가는 MG새마을금고
MG새마을금고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도 함께하는 금융협동조합입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사업을 하며 사회공헌사업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부분을 중심으로 홍보하기보다 고객들에게 더욱 친밀하게 다가가고, 소통하기를 원했습니다. 이에 소통 중심의 가벼운 이미지들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작하였고,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2020년 처음 개설되어 운영을 시작한 새마을금고의 인스타그램은 타채널에 올라오는 콘텐츠를 미러링하며 정보성 콘텐츠와 새마을금고가 진행하는 사업 및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중심이라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2021년부터는 미러링이 아닌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하며, 채널 특색에 맞는 콘텐츠 기획을 늘려갔습니다. 새마을금고에 관한 정보는 줄임과 동시에 주로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정보성 콘텐츠의 양은 금융만 다루며 개수를 많이 줄였습니다.
2021년 MG블루원정대라는 캐릭터가 새롭게 론칭됨에 따라 우리는 캐릭터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각각의 캐릭터에 맞게 특성을 부여해 콘텐츠를 만들고, 팔로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제작하여, 새마을금고와 새마을금고의 캐릭터 블루원정대에 대한 인지도 및 친밀도를 효과적으로 높이고자 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의거해 설립 및 운영되는 협동조합으로, 사회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새마을금고가 지원하며, 사회적 문제에 관해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가치를 지닌 기업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콘텐츠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그 의미 또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국민적으로 침체된 시국에 맞춰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했습니다. 이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을 찾아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